본문 바로가기
건강

우울증 치유에 도움 되는 식사법

by 키키로그 2023. 10. 30.

 

우울증 치유에 도움 되는 식사법과 피해야 할 음식

'마음의 감기'로 불리는 우울증이나 저조한 기분은 전 연령대에서 누구에게나 찾아올 수 있습니다. 매일 먹는 음식과 생활 방식은 기분에 큰 영향을 준다는 연구 결과가 나온다고 합니다.

이와 함께 일상생활에서 우울증을 완화할 수 있는 방법들을 실천해야 하며 운동 등 신체 활동은 우울증을 누그러뜨리는 데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들도 많이 있습니다.

운동을 하면 기분을 좋게 만드는 뇌 화학물질이 분비돼 우울한 기분 등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고 매일 먹는 임식도 우울증에 영향을 준다고 하니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포화 지방, 정제 당분, 초 가공 성분 등이 많이 든 식품은 최악의 음식으로 꼽히며 전문가들은 "건강한 식단을 고수하고 규칙적으로 운동하는 것이 우울증 증상을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된다"라고 입을 모읍니다.

균형 잡힌 건강한 식단은 우울증뿐만 아니라 전반적인 신체 건강에도 이점이 많습니다. 전문가들은 "우울증이 있을 때 혹은 계절의 변화에 의해 부정적인 영향을 받을 때 올바른 식품을 섭취하면 그러한 증상들을 극복하는 데 도움이 된다"라고 말했습니다.

 

여러 연구 결과를 토대로 우울증이 있을 때 피해야 할 음식들은 카페인과 설탕 함유 식품입니다. 카페인은 식단에서 완전히 없애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우울증과 같은 증상을 겪고 있을 때는 카페인이 든 음료를 적당히 마시는 것이 좋으며 카페인은 수면 패턴을 방해하고 불안감을 느끼게 할 수 있는데 이 두 가지 모두 우울증에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하루에 400mg 이상의 카페인(커피 4잔 정도에 들어있는 양)을 섭취하는 사람들은 양을 줄일 필요가 있습니다.

정제된 설탕을 피하는 것도 기분을 개선하는 또 다른 방법입니다. 설탕은 처음에는 더 힘이 나게 만들 수도 있지만 기운을 잃고 축 처지게 하는 데 오래 걸리지 않을 것입니다.

대신에 혈당을 균일한 수준으로 유지시켜줄 음식을 고수할 필요가 있습니다. 살코기 같은 지방이 적은 단백질, 통곡물 같은 복합 탄수화물, 과일, 채소 등과 같은 식품은 일정한 수준의 에너지를 얻게 합니다.

 

반면에 기분을 북돋우는 '좋은' 탄수화물을 먹는 것은 뇌가 기분을 좋게 하는 신경전달물질인 세로토닌을 분비하도록 자극합니다. 따라서 탄수화물을 피하려고 노력하는 대신에 우울할 때 올바른 종류의 탄수화물을 먹는 것은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통밀빵과 다른 건강에 좋은 탄수화물을 선택하면 됩니다. 간식으로는 설탕이 많이 든 식품을 멀리하고 과일, 채소 섬유질이 풍부한 음식을 먹으면 됩니다.

 

오메가3 지방산과 관련된 주요 이점은 뇌 기능의 향상입니다. 하지만 연구에 따르면 오메가3 지방산이 들어 있는 음식들이 우울증 증상을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한 식품으로는 생선, 견과류, 카놀라유, 아마씨 기름, 짙은 녹색 잎채소가 있습니다.

몇몇 연구에 따르면 비타민D가 부족한 사람들이 우울증과 관련된 증상을 경험할 가능성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햇볕으로부터 비타민D를 얻을 수 있지만 음식으로부터도 비타민D를 얻을 수 있지만 생선, 두부, 우유 등에도 비타민D가 많이 들어있습니다.

 

셀레늄은 건강에 필수적인 원소 중 하나이며 몇몇 연구들은 셀레늄 결핍과 우울증 사이에 연관성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추가적인 연구들에 따르면 셀레늄을 복용하는 것이 우울감을 감소시킬 수 있고 셀레늄이 풍부한 식품으로는 견과류, 통곡물, 콩류, 해산물, 살코기 등이 있습니다.

하지만 너무 많은 셀레늄은 독성이 있을 수 있으므로 셀레늄 보충제를 먹기 전에 의사와 상의해야 합니다.